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육아, 교육)

[이지데이] 우리 아이 집중력이 향상되는 생활수칙

by 수고했어 오늘도 : ) 2009. 11. 17.
우리 아이 집중력이 향상되는 생활수칙
우리 아이 집중력이 향상되는 생활수칙
아이의 집중력은 교육이나 학습지를 통해 향상되는 것이 아니다.
집중력은 아이의 심리와 몸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가정환경이나 생활습관이 더 중요하다.
우리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니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
집중력을 향상시키니 위해서는 기상과 취침 시간 그리고 식사시간을 엄격하게 지키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이 혼자만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가족 전체의 생활 패턴에 맞추는 것이 좋다. 결과적으로 아이를 포함한 모든 가족이 함께 기상하고 취침하며 식사를 하도록 생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아이에게 공부만을 강요한 채 놀거나 휴식 시간을 할당해 주지 않으면 오히려 공부 집중력이 흐트러진다.
놀이 시간과 휴식 시간도 하루 일정에 넣어두고 지키도록 하는 것이 집중력 향상에 좋다.
▶아침은 반드시 먹을 것
아침에 늦게 일어나면 등교 준비로 바빠 아침식사를 거르는 일이 많다. 하지만 아침을 먹지 못하면 활용 에너지원이 없어 몸의 혈당치가 떨어져 원활한 두뇌활동과 집중력에 악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집중하고 싶어도 쉽게 되지 않는다. 집중력을 높이려면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고 챙겨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하루 6시간 이상 수면 취하기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수면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자는 동안 신체의 발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수면이 중요하다. 아무리 적어도 하루 6시간~8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해준다.
아이가 졸린 상태에서는 전혀 집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가 졸려 한다면 오후 3시 이후로 30분에서 1시간 이내 낮잠을 자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TV시청 시간은 줄인다
TV는 많은 양의 정보를 단시간에 방출하는데 인간의 뇌는 그 정보를 적절히 처리하지 못한다.
결국 뇌는 방대한 정보량을 판단 과정 없이 그대로 수용하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는 일이 줄어들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게다가 TV시청은 뇌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정신적 노동시간이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TV시청 시간은 줄이고 휴식시간에도 TV를 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불필요한 자극이 많은 환경을 개선할 것
주변이 어수선하고 산만하면 집중하기 힘들다. 특히 다른 가족들이 불필요한 일이나 자극적인 소리를 내면 아이는 더욱 집중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녀가 집중해서 공부할 때는 불필요하거나 어수선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무심코 TV를 크게 틀거나 큰소리로 얘기하는 등 사소한 행동부터 신경 써서 삼가도록 하자.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자!
사람에게 있어 자신감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엄청나다. 특히 부모의 영향력이 큰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 한마디에 민감하다.
자신감이 없는 아이는 행동력이 떨어지고 행동하기를 꺼리면 집중력도 저하된다.
부모는 아이에게 매사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칭찬과 독려를 통해 용기를 주는 것이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글 :이지현(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이지데이 컨텐츠는 무단 전제,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나 홈피로 담아가실때는 출처를 밝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