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육아, 교육)

[이지데이] 아이의 지능 높이는 놀이교육

by 수고했어 오늘도 : ) 2009. 11. 17.
아이의 지능 높이는 놀이교육
아이의 지능 높이는 놀이교육
엄마들이 생활했던 어린이집 모습을 떠올려보면 주로 그림을 그리거나 간단한 만들기 놀이처럼 간단한 놀이 등을 했던 것 같은데 요즘 아이들이 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오히려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나이대별로 그 놀이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나와있어 선택해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 국내외에서 아이들 지능개발을 위해 고안된 갖가지 교육 프로그램 어디에 어떻게 좋은 것인지 알아보고 아이와 함께 놀아볼까?
<가베>
가베는 독일의 프뢰벨이 창작한 교재교구의 총칭을 말한다.
공과 세모, 네모를 기본으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창의력, 수리력, 논리력을 기를 수 있어 유아교육기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기본 도형에 다른 도형을 연결하며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증가시킬 수 있고 관찰력과 표현력, 언어사고력, 언어창의력, 공간지각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다방면에서 아이의 창의력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스스로 정리하고 해결하는 습관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코앤코>
코앤코는 감성뮤직수업으로 쉽게 접할 수 없는 악기를 통해 노래와 영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수업이다. 악기 별로 각 나라의 특색에 맞는 노래를 배울 수 있고 아이들이 직접 악기를 다루며 악기의 특징과 소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교육 중 하나다.
<쟁가>
쌓아놓은 나무 탑에서 아래 나무조각을 빼내 위에 다시 올리는 보드 게임의 일종인 쟁가.
비교적 쉬운 게임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하는 놀이 중 하나이다. 아이들이 쟁가를 놀이로 이용하면 평형감각, 공간 구성 능력, 집중력, 눈과 손의 협응력을 개발할 수 있으니 엄마가 함께 놀아주면 아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만국기 도미노>
125개의 일정한 직사각형 모양의 원목에 나라의 이름과 국기 그림이 그려 있는 만국기 도미노는 지능개발을 유도하는 놀이교구이다.
가족과 함께 국가 알아 맞추기 등의 놀이를 통해 기억력과 집중력, 상상력,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마큐브>
소마큐브는 각각 3개 또는 4개의 큐브 틀로 구성된 7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3차원 입체 퍼즐이다.
7개의 조각을 이용해 입체를 포함한 기하학적 개념을 탐구할 수 있어 수학적 두뇌개발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또한 입체 퍼즐이기 때문에 공간 지각력과 조형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하노이탑>
멘사 회원들이 추천했다는 퍼즐게임 하노이탑은 원반들을 한쪽 기둥에서 반대쪽 기둥으로 옮기는 놀이기구다. 큰 원반이 작은 원반 위에 올라갈 수 업고 한번에 하나씩만 옮길 수 있다는 법칙으로 1인용 수학게임이다. 규칙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창의력, 논리력, 수학적 감각 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러시아워>
두뇌훈련 게임으로 유명한 보드게임 러시아워는 사방이 자동차로 뒤엉켜 있는 도로에서 자동차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교통정리를 하는 퍼즐식 게임이다.
문제해결능력, 논리력, 전략적 사고력, 공간 지각력을 훈련하고 발달시킬 수 있고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교구이다.

<블로커스>
오프라인의 테트리스로 생각하면 좋을 듯한 블로커스.
게임판의 모서리부터 시작해 각 타일의 꼭지점이 닿도록 자신의 공간을 확보하는 경쟁 게임이다. 다양한 모형의 타일로 도형 조합이나 공간 활용능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다.

글 :박주연(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이지데이 컨텐츠는 무단 전제,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나 홈피로 담아가실때는 출처를 밝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