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육아, 교육)

[이지데이] 아이 편식 고민 해결책

by 수고했어 오늘도 : ) 2009. 11. 17.
SOS 아이 편식 고민 해결책

한창 자라는 아이에게 먹을거리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린 시절 먹을거리는 성장의 원동력일 뿐 아니라, 장차 아이의 식습관까지 좌우하기 때문. 엄마들이 귀띔한 올바른 식습관 들여주는 생활 속 아이디어.
1 좋아하는 캐릭터 그릇을 활용해요
가족이 함께 모여 식사하면서 아이가 음식을 먹을 때마다 “이렇게 잘 먹으니까 정말 예쁘구나!” 등 칭찬을 해주면 아이는 더 잘 먹는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새겨진 그릇이나 숟가락, 젓가락 등을 이용하는 것도 아이의 입맛을 당기는 방법.

2 김, 치즈에 밥을 싸서 먹여요
몸에 좋은 영양이 골고루 포함된 김, 치즈를 활용한다. 아이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밥을 싸서 먹이면 곧잘 먹는다. 특히 치즈는 아이가 싫어하는 재료가 들어간 음식에 살짝 얹어 그라탱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다.

3 또래 친구들과 함께 먹게 해요
아이가 집에서 혼자 먹으면 더 안 먹으려 한다. 놀이터에서 실컷 놀게 한 다음 배고플 때 먹게 하거나 주변의 또래 친구들을 한자리에 불러 놓고 같이 먹이면 경쟁심이 생겨 싫어하는 음식도 잘 먹는다.

4 음식 만들 때 아이를 참여시켜요
아이가 싫어하는 식재료가 있으면 그것을 이용해 요리하는 과정에 아이를 참여시킨다. 요리하는 동안 식재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뒤 만든 음식을 먹어보면 아이도 새로운 맛에 점차 익숙해진다.

5 알록달록 예쁘게 꾸며줘요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법. 파프리카나 피망처럼 컬러풀한 야채는 아이가 좋아하는 모양으로 썰면 먹일 때 한결 수월하다. 별, 꽃, 하트 등 작은 사이즈의 모양틀로 찍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주는 것도 방법이다.

6 과감히 한 끼 굶기는 것도 좋아요
아이가 정성껏 차려놓은 음식을 먹기 싫어한다면, 과감히 한 끼 굶기는 것도 좋다. 아이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메뉴를 다시 차리기 시작하면 아이의 편식 습관은 더욱 고치기 힘들어진다.

7 식사 일지를 작성하면 좋아요
아이의 식습관을 제대로 체크하려면 식사 일지를 써보는 것도 좋다. 매일매일 무엇을 얼마나 먹었는지 적어 나가면 고쳐야 할 식습관에 대해 알게 된다. 이때 먹은 음식에 대해 아이에게 하나하나 꾸중하는 일은 피하도록 한다.

자료제공 : BestBaby (http://www.ibestbaby.co.kr)|진행 : 지은경|사진 : 방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