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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발달 학습놀이터] 영유아의 수 교육 - 도트카드 (비츠교육)

by 수고했어 오늘도 : ) 2010. 7. 17.

이 글은 보솜이 사이트 내의 두뇌발달 학습놀이터 까페 - 비바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http://www.bosomi.co.kr/front/cafe/cafe04/board_read.asp?seq=504&bseq=2870&page=3)
 

 #2. 비바_도현맘의 엄마학교

영유아의 수 교육 " 도트카드"(비츠교육)

 

- 글렌 도만 박사가 개발한 도트카드는 0~3세 아이들이 갖고 있는 우뇌 중심의 이미지력을 활용한 수 교육이랍니다.

  그 효과가 공인된 아이 전문 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비츠교육은....

 

영어로 "BITS=정보"로서 아기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는 교육을 뜻하고,

한글로는 "빛의 교육"으로 아기의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에 빛을 밝혀주는 교육이라는 의미 입니다.

 

 

0~3세의 유아들은 우뇌가 발달하여 직관력이 뛰어나다고합니다.

우뇌는 시각에 의한 자극을 말합니다. 곧,다양한 그림,색상,모양을 보는 시각을 말하지요.

유아는 모든 사물과 현상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정보를 저장합니다.

 

일반적으로 뇌는 생후 9개월에 뇌세포가 출생시의 2배로 불어나고,

만 3세가 되면 어른의 70-80%에 해당하는 수준까지 발달한한다

 그리고 3살까지와 4-7살까지, 그리고 10살 직후까지 세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하다가
18세를 전후하여 뇌기능이 최절정에
이르며 20살쯤이면 증식이 멈추면서
반대로 하루에 2-5만개의 뇌세포가 죽어가면서 매년 1-2g 정도 무게가 가벼워지기 시작한다.

 

※우뇌 : 감성적, 종합적, 시각적, 공간적, 창의적, 구체적, 직관적

 

 

 

 

비츠교육 "도트카드"의 시기 : 생후0개월~36개월

 

규격과모양 : 가로 세로가 28cm인 정사각형에 빨간색 점이 있는 카드.

      점이 한 개 있는 카드에서부터 100 개 있는 카드까지 100장으로 구성.

( 아라비아 숫자나 문자는 전혀 써 있지 않고 빨간 점의 수와 배치만 달리하여 이루어져 있다. )

 즉,1부터 100까지의 교육과 덧셈, 뺄셈은 물론이고 곱셈, 나눗셈의 교육도 하게 된다.

방법: 1의 카드를 아이의 눈 앞에 잠깐 보여주면서 ‘일’이라고 말하고 바로 치운다.

이런 방법으로 100까지를 지도하게 되고 그것이 이루어진 다음에 사칙연산을 차근차근 실시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어린아이들도 문자나 숫자, 또는 +, -, ×, ÷의 기호를 모르고서도 수학의 셈하기를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카드의 점의 모양 전체로 기억하여 셈하기를 하기 때문이다.

10을 아라비아 숫자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10에 해당하는 열 개의 빨간 점들의 배치를 보고 10을 받아들이게 된다.

아이들은 점이 99개 있는 카드와 100개 있는 카드를 점의 배치에 따른 모양으로 지각하는 것이다.

왜 성인들은 15와 16의 점카드도 구분하지 못하는데 아이들은 99와 100의 점카드를 구분할 수 있는 것일까?

그것은 오른쪽 뇌로 점카드를 그 배치에 의한 전체적인 형태로 지각하기 때문이다.

점의 배치에 따른 구성으로 바로 그 구성과 숫자를 연결시키는 능력을 어린 아이는 가지고 있지만,

성인들은 그런 능력을 잃어버린 것이다.  

 

모든 아이가 있는집에라면 사물카드나 한글카드 동물카드등....종류가 많을거예요.

그만큼 이시기의 아이들에게 아이들의 우뇌를 자극하는 놀이 교육이기 때문이랍니다.

단계별로 카드 선택과 놀이법은 많은 엄마들이 활용하고 계세요.

빠르게 보여주는 플레쉬 효과의 활용과 아이가 관심갖는 사물이나 동물등으로 선정해야

아이는 흥미로 접근하고 또한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답니다.

 

 

 

< 도트 카드 만들기>


-준비물-
빨간색의 동그란 스티커

흰색의 두꺼운 종이(ex.마분지) 사이즈 가로 28cm 세로 28cm 가 되게 준비.

(아이가 가장 집중할수 있는 싸이즈랍니다.)

-만드는 법-
아이의 연령에 따라 빨간 점 모양의 스티커를 아이와 함께 숫자를 세어 가면서  붙여도 좋습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동그란 도트점을 일정하게 붙이는것이 아니라, 비정열하여 붙여야합니다.

1부터~10까지 만든후 원하는 숫자로 차츰 늘려가도록합니다.


 

-진행방법과 활용안-
카드는 큰수가 앞으로 작은수가 맨뒤로 배열후,뒤쪽에서 앞으로 넘겨주며

1초정도의 속도로 간결하게 숫자를 말하며 넘겨줍니다.

이때 시청각 자극을 동반해도 좋습니다.

"똑딱~일!"이런식으로 짧고 간결하게 말하여 집중력을 키워줍니다.

1~5일 :1~10까지 하루세번 집중시간에대에 진행합니다.

6일째 : 2~11까지

7일째 : 3~12까지

같은방법으로 100까지 진행합니다.

 

tip : 도트카드를 사용전에 아이에게 명화카드나 다른 사물 플레쉬카드를 활요한후,

도트카드를 사용하면 아이들에게 집중력이 더욱 좋다고합니다.

 

 

참고자료 : 전 성 수(부천대학 교수) 님의 글